• 직접부하제어시스템

    • 직접부하제어 지원제도란?
    • 고객과 당사가 서로 약정을 체결하여 필요시 약정한 고객부하를 한전이 통신망을 이용하여 직접 제어하는 제도로서 약정고객에게는 일정금액의 지원금이 지급 됩니다.
    • 대상 고객 : 줄이기로 약정한 계약제어전력이 300kw 이상의 일반용, 교육용 및 산업용 고객
    • 약정 기간 : 최초 계약일부터 3년간


    • 수요관리(DSM, Demand Side Management)란
      최소의 비용으로 소비자의 전기에너지 서비스 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소비자의 전기사용 패턴을 합리적인 방향으로 유도하기위한 전력회사의 제반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. 이는 전력공급설비 확충에 중점을 두어 온 종전의 공급축관리(SSM, Supply Side Management)에 대응되는 개념으로서 부하관리를 포괄하는 상위개념이다.


    • 직접부하제어 약정 체결
    • 한전은 직접부하제어에 대해 사전 안내 및 홍보를 통해 참여고객을 접수받아 고객과 직접부하제어 약정을 체결합니다. 본 약정은 계약기간이 만료되더라도 계약당사자 일방이 폐지 또는 변경의 의사표시를 하지않은 경우에는 계속 유효한 것으로 합니다.

    • 직접부하제어의 종류
    • 한전이 고객에게 직접부하제어 시행을 통보하는 시간에 따라 다음과 같이 분류됩니다.
    • 전일예고제어 : 직접부하제어 시행전일 17시까지 고객에게 직접부하제어 시행을 통보
    • 당일예고제어 : 직접부하제어 시행당일 3시간전까지 직접부하제어 시행을 고객에게 통보직접 부하제어 시행당일 3시간이내 고객에게 통보 또는 제어

    • 직접부하제어 방법
    • 전력수급 비상등 필요시 고객과 약정한 대상부하를 통신시스템을 이용하여 한전에서 직접제어 합니다.

    • 지원금 지급혜택 : (기본지원금 + 제어지원금)
    • 기본지원금
    • 직접부하제어 시행에 관계없이 7, 8월 2개월간이 지급대상월이며 7,8월 평균가동률이 50%이상인월에만 지급합니다.
    • 본 지원금 : 계약제어전력(kW) × 800원/Kw

    • ※ 계약제어전력 = 한전과 고객이 줄이기로 약정한 전력을 말합니다.


    • 제어지원금
    • 직접부하제어 실적제어전력 kWh당 아래와 같이 지원합니다.
    • 제어지원금 = 실적제어 전력량(kWh) x 지원단가(원/kWh)

    • 재 원 계약 이행률 소재지
      100%이상 50%이상
      전일예고제어 600원 300원 전일 17시까지 통보시
      당일예고제어 1,200원 600원 전일 17시 ~시행 3시간전까지 통보시
      긴급제어 1,800원 900원 시행 3시간이내 통보 또는 제어시

    • 지원금 지급방법
    • 전기요금 납기일까지 계좌이체 지급(원칙)